판교밸리제일풍경채

뉴스 게시판

서울공항 주변 군사보호구역 해제…서울공항 일대 강남 3구·성남 등 개발 기대감 커져
판교밸리 제일풍경채’, 군사보호구역 해제 최대 수혜지로 떠올라…수요자들 관심

‘판교밸리 제일 풍경채' 투시도
최근 서울 여의도 면적의 117배(339㎢)에 이르는 땅이 군사시설보호구역에서 풀리면서 비행장에 인접한 서울 강남3구(강남·서초·송파구)와 경기도 성남 등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.
 
정부는 지난 2월 일부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해제하기로 했다. 군사시설보호구역은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에 따라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을 보호하고 군사작전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국방부장관이 지정하는 구역을 말한다. 전체 국토 면적의 8.2%에 해당하는 8240㎢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다.
 
국방부에 따르면 올해 보호구역에서 해제되는 지역은 군 비행장 주변(287㎢), 작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접경지역(38㎢), 민원이 제기된 곳을 포함한 기타 지역(14㎢) 등 총 339㎢ 규모다. 이번에 해제 대상으로 선정된 군 비행장 주변 보호구역은 대통령 전용기가 뜨고 내리는 경기 성남 서울공항과 충남 서산비행장 등 7개 군 비행장 주변 땅이다.
 
군사보호구역이 해제된 지역은 군 당국의 허가 없이 건물 신축과 증축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된다. 그간 서울공항 인근이어서 개발이 제한됐던 서울 강남구, 성남 수정구·중원구·분당구 일대도 수혜를 입게 됐다. 서울공항 인근은 ‘금싸라기 땅’으로 평가받아서 개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.
 
지역 주민들과 부동산 관계자들도 군사보호구역 해제가 서울공항 인근 지역 부동산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 성남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“주변에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있었던 곳이 꽤 있는데 규제가 완화돼서 토지나 건물 거래가 활발해질 것 같다”고 전망했다.
 
이 가운데, 경기 성남에 분양하는 ‘판교밸리 제일 풍경채’가 서울공항 규제완화 최대 수혜단지로 떠오르고 있다.
 
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고등동 일원에 위치한 ‘판교밸리 제일 풍경채’는 지하 2층〜지상 15층, 9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84㎡ 총 543세대로 구성되어 있다.
 
판교밸리 제일풍경채는 판교와 강남을 10분대로 이동 가능한 직주근접 배후지역으로 뛰어난 교통환경을 갖췄다. 인근 구룡터널을 통해 약 10분대로 강남 진입이 가능하고, 판교테크노밸리까지 약 1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. 이외에도 분당내곡간도시고속화도로와 대왕판교로, 경부고속도로, 용서고속도로 등 6개의 광역도로를 비롯해 SRT 수서역, KTX 판교역(중부내륙선, 판교~충주), GTX-A(수서~동탄) 등을 통해 판교·강남·수도권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다.
 
개발 수혜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단지로도 꼽힌다. 우선 단지는 약4,800세대의 주거단지와 연면적 약 5만평, 직장 인구 약 4천명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구성된 고등택지지구의 중심 입지로 풍부한 배후수요와 대형 개발호재가 줄줄이 이어지면서 관심도는 더욱 높아지는 추세다.
 
경기도는 연 168조원 수준의 매출을 내고 있는 제1·2 판교 테크노밸리 규모를 제3 판교로 확장하겠고 밝혔다. 제3판교 테크노밸리는 2025년부터 성남 금토 공공주택지구 내 7만3천㎡ 자족 용지에 1조7천억원을 투입해 2029년까지 연면적 50만㎡ 규모로 조성된다.
 
이외에도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(안) 및 민간투자 신규노선(가칭 신강남선) 등 교통확충사업 또한 추진되고 있다. 특히 3호선 연장은 고등역에 신설될 가능성이 높아 개통 시 일대 교통인프라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.
 
생활인프라도 좋다. 단지 옆 하나로마트를 비롯해 현대백화점, H스퀘어, W스퀘어, NC백화점, 홈플러스, 롯데마트 등 다양한 편의시설과 판교·성남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. 왕남초교 및 유치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, 단지 내 어린이집, 작은도서관, 학습공간 등을 조성할 예정으로 안심통학권을 갖췄다. 단지 앞 상적천 수병공원과 약 1.5만평 규모의 고등근린공원, 고산근린공원, 신구대학 식물원, 인릉산, 청계산 등도 가까워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.

삭제하시겠습니까?
취소
사진 및 파일 첨부

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.

파일 용량 제한 : 0MB (허용 확장자 : *.*)

0개 첨부 됨 ( / )

방문예약

오시는길

상담신청

바로연결